부모/조부모 초청이민: 변화와 전망

128

 

안녕하세요, TR 매거진 독자 여러분, 2017년 정유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뜻하는 바를 모두 이루시고 즐거운 일만 가득한 한해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지난 2016년 12월에 또 하나의 이민 빅뉴스가 있었습니다. 바로 부모/조부모 초청이 민 개정입니다. 2016년 12월 14일에 이민청에서 갑작스럽게 발표를 했습니다. 2017년 1월초로 알려져있던 신청접수일이 3주도 남지 않은 시점에서는 매우 갑작스런 발표였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걱정하시며 문의가 쇄도하고 있는데요. Don’t worry! 이민 법률 전문가와 함께 알아보면, 성공 이민, 어렵지만은 않습니 다! 이번호에서는 부모/조부모 초청이민 관련법이 어떻게 바뀌었나 알아보고 앞 으로의 전망을 알아보겠습니다.

 

Change 1: 기존의 선착순 접수방식에서 추첨 방식으로 전환 기존의 매년 1월 초에 선착순 10,000명을 접수하는 방식에서 추첨을 통해 선택 된 10,000명에게 신청자격이 주어지게 되었습니다.

Change 2: 추첨방식 부모/조부모를 초청하려고 하는 초청인 (스폰서)가 이민청 웹사이트에서 온라 인 양식을 작성하게 됩니다. 작성 가능 기간은 2017년 1월3일부터 2월2일 낮12 시까지 한달간이며, 2월2일 낮12시 이후에 이민청에서 추첨을 통해 10,000명이 뽑히게 됩니다. 추첨결과는 개별통보됩니다.

Change 3: 정해진 서류 제출 기간 추첨에서 뽑힌 10,000명은 전체 신청서류 패키지(full completion package)를 작성하여 90일 이내에 제출합니다.

Change 4: 새로운 신청양식 (new application kit and guide) 2017년 1월 9일에 발표되는 새로운 신청양식과 안내서에 따라 신청서류를 작성 해야 합니다.

 

앞으로의 전망/전략: 이번 개정으로 추첨에 뽑히느냐의 문제가 우선적으로 신청 가능성을 좌우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추첨에 뽑힌다고 해서 영주권이 보장되 는 것은 아니며 일단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는 것입니다. 제출된 서류를 이민관이 검토하여 영주권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초청인(스폰서)의 신청조건 과 필요서류의 종류는 개정전과 비슷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개정된 추첨 후 선택된 초청인(스폰서) 신청 시스템이 기존의 선착순 접수 시스 템과 비교하여 단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민청 부모/조부모 초청이민 오피 스가 위치한 온타리오 주가 아닌 다른 주 거주자에게는 접수에 어려운 점이 있 는 것이 사실이었습니다. 이민장관은 이번 개정이 모든 사람이 동등한 기회를 부 여받아 신청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라고 했습니다. 그 취지대로 모든 원하는 신 청자에게 정당하고 동등하게 신청 기회가 부여되기를 바랍니다. 이민청에서 앞 으로 신청처리기간을 단축하는 등 가족의 통합 (family unification)을 위해 노 력한다고 하니 기대하며 지켜보겠습니다. 앞으로 많은 한인 초청인(스폰서)들께 서 고국에 계시는 부모님과 조부모님들을 초청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많은 변 화가 있었지만 초청인(스폰서)의 신청조건은 여전히 충족되어야 합니다. 나의 자 격조건과 가능성을 분석하는 정확하고 전문적인 신청서류 작성이 성공이민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 2016년 1월 9일에 발표되는 개정 신청양식에 따라 다소 변화가 생길 수 있습 니다. 개별 케이스와 자격요건에 따라 신청가능 여부와 필요서류가 달라지니 자세한 사항은 온고 이민 컨설팅에 문의 바랍니다.

Facebook Comments

Defaul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