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1

은퇴하신 저의 아버지께서 두번째 집을 사시려고 하는데 현재 인컴은 없고 지금 살고 계시는 집은 PAY OFF가 되었고 현재 VALUE가 60만불 나오는데요 콘도 50만불 짜리를 사실려고 하는데 현재 은행에 35만이 있으셔서 15만 정도 융자를 받고 사고 싶다고 하시는데 융자가 가능한지요… 혹 지금 사시는 집에서 CASH OUT을 해서 콘도를 CASH 로 사는 방법도 있다고 들었는데…

알려주세요, 크레딧은 800 점입니다

답변

안녕 하십니까 선생님, 연락이 좀 늦어서 죄송합니다.
먼저 아버님께서 현재 수입이 없으시므로 융자를 받으시기는 힘드신 것 같습니다.
따님이 35만 불을 받아 다운하시고 15만 불 융자를 받으시는 방법은 어떤지요?

만약 아버님께서 어떤 이자 수입이라던지 아니면 소셜 수입이 있으신지 있다면 얼마정도인지 정보가 필요합니다. 정확한 것은 세금보고서를 보면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먼저 세금보고서를 제게 보내주시면 더 정확히 알려 드릴 수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질문 2

안녕하세요. 수고하십니다. 첫집을 장만하려고 하는데, 한 가지 궁금한 점이 있어서 문의 드립니다. 만약 제가 30년 고정 이자로 론을 받았는데 달마다 여유돈이 있어 원금을 빨리 더 갚아 나가려고 합니다. 그럴경우 노 엑스트라 머니 경우보다 기간 단축 말고 pay off 되기전, 이자적인 부분에서의 이득이 궁금합니다. 물론 기간 단축후의 이자단축은 이해하고 있습니다.

즉 여유돈으로 인해 원금이 더 빨리 갚아지게 되고 그럼 매달 모기지에서 이자로 빠져나가는 비율이 원금이 높아진 비율만큼 더 줄어드는지요. 만약 기간 단축이외에 별 큰 재미가 없다면 굳이 여유돈을 매달 원금에 넣을 필요가 없을 것 같아 질문드립니다. 그냥 다른 곳에 모아두었다가 한꺼번에 내는 것이 나쁘지 않을 것 같아서요.

두서없는 질문이라 죄송하네요. 바쁘실텐데 답변 부탁드리게 되네요. 감사합니다.

 

답변

안녕하십니까? 선생님

원금을 빨리 갚는 방법 중 by-weekly payment plan이란 것이 있습니다. 이는 한달에 한번 페이먼트를 하지 않고 2주마다 함으로써 연13회의 모게지를 페이하게 됩니다.(일년은 52주이고 격주로 돈을 내면 26회 지불 이는 13달의 페이먼트와 동일 함) 여유돈이 있을 때 이리 1달만 매년 더 지불 하여도 30년에 끝날 페이먼트가 24년이면 끝납니다.

이자가 높으면 높을 수록 추가로 지불하는 페이먼트의 효과가 큽니다. 만약 이자가 4.75%라면 매년 13회의 페이먼트를 내더라도 융자가 25년이 되여야 다 갚아지는 반면 만약 이자가 10%라면 복리로 계산되므로 단지 1달 페이먼트를 매년 더 낸다면 9년 정도 즉 20년 조금 넘으면 모게지가 다 갚아집니다.

그 외에 더 다른 장점이 없나 물으셨는데 없습니다. 요즘 이자가 매우 싸므로 현재 이자보다 돈을 다른곳에 투자하여 더 불릴 자신이 있다면 모게지를 갚는것보다 수익이 더 많이 나는데 투자하심이 바람직 합니다. 예를들어 현재 은행이자가 2%라면 여유돈을 은행에 두기보다는 4.75%인 모게지를 갚는데 쓰시는것이 바람직 합니다. 그 반대라면 투자가 더 바람직 하겠지요.  투자에 대한 이익률이 많이 높으면 높을수록 잃을 수 있는 위험도 큽니다. 무엇이던 확실한 판단을 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물론 적당한 리스크는 해 볼만 하지만 너무 과대한 욕심은 일을 그르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