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토 영화관 BEST 좌석

599

최고의 영화 관람을 위해서는 어떤 영화를 볼것인것인가와 비견될만큼 중요한 점이 있습니다. 바로 어디에 앉을까 이지요. 몇몇의 사람들에게 이러한것은 영화 관람에 작은 한부분에 불과하지만 최고를 추구하는 사람들에게 이는 완벽한 최고의 자리를 찾는 때로는 예술적이며 때로는 과학적인 이 어려운 일을 해내는것이 하나의 신념이 되어왔습니다.
시도와 실패를 거듭하고 다양한 방법의 영화 상영을 보면서 얻은 교훈을 이용한 이 작업은 단순한 좌석의 선호의 문제를 떠나 하나의 집착이 되었습니다. 바로 그 방법을 이제 여러분게 공개합니다.

첫번째 규칙은 바로 영사기에서 나오는 빛의 방향과 일치되는 바로 아래 자리에 앉는것입니다. 스크린의 위치를 보고 가운데를 정하는 대신 영사기가 설치된 영화관 뒷편의 창을 보고 자리를 정하면됩니다.

몇몇 전문가는 영화를 감상하기위한 최고의 거리를 스크린 크기의 1.5배정도 떨어진 곳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나 조차도 줄자를 가지고 다니며 자리를 찾을 정도로 정신이 나간사람은 아닙니다. 나는 보통 맨 처음에 설치된 서라운드 스피커 정도에 자리를 잡습니다. 너무 멀게 앉을 경우 뒤쪽에 설치된 다른 스피커와 방해를 받고 너무 앞에 앉을 경우에는 뒤에서 들려오는 멍멍한 잡음이 되어버리기 쉽상이기 때문입니다. 이 위치는 보통 고개를 돌리지 않고 화면의 끝을 볼 수 있는 자리에 위치하게 됩니다.

자막이 있는 영화의 경우 한줄 뒤가 자막을 읽기 쉬워지며 3D영화의 경우 그 효과때문에 화면이 작게 보이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한줄 앞이 최고의 위치가 됩니다.

아래에 적힌 다양한 대형 다중 상영관과 작은 소극장 의 좌석은 멋진 영화 감상을 하기 위해 최상의 자리입니다. 이 좋은 최고의 자리를 이곳에 적음으로서 내가 이 곳을 차지하기위해 더욱더 힘들어 질것을 알지만 이는 많은 관객의 이익을 위한, 모두를 위한 작은 희생에 불가합니다.

Cineplex Scotiabank ULTRAAVX: Cinema 2

Digital Projector: Christie Series 2 4K 3-Chip DLP (HFR Compatible)
AnalogProjector: Strong International Highlight II 35mm
3D Type: Real3D
Sound: 7.1
Best Seat: D17

상영관 2번의 개보수는 이 곳을 환상적인 화면과 음향의 조ㅘ를 갖춘곳으로 만들어 내었습니다. 35mm 필름과 많은 대형 개봉영화를 보기에는 누가 보기에도 토론토에서 찾을 수 있는 최고의 장소입니다. 하나의 커다란 비탈로 구성된 이 영화관은 강력한 음향 설비, 편안한 의자와 최고의 디지털 혹은 아날로그 필름 상영 능력을 갖춘 토론토 상영관의 보석입니다. 최고가의 전용 이 상영관은 지정좌석제를 채택하고 있으며 이중 좌석 D17은 4K 로 제작된 The Master, TIFF에 상영되는 예술영화, 혹은 최신 블록버스터를 감상하기에 최적의 자리입니다. 최근에는 Dolby Atoms 음향 설비를 설치하는 진행되고 있으며 이는 영화 관람을 더욱 더 멋지게 해줄것입니다.

 

TIFF BELL LIGHTBOX: CINEMA 1

Digital Projectors: 4K Christie Solaria 3-Chip DLP
AnalogProjector: 35mm, 70mm
Sound: 7.1 Mayer Sound Acheron Audio System
3D Type: Dolby 3D

Best Seat: 두번째 줄, 두번째 구역, 가운데 자리 (G14)

Cinematheque Ontario 의 이전 건물이었던 AGO의 음산한 Jackson Hall에 비교하자면 이곳 Lightbox의 토론토 시의 영화계에 대한 기여는 수치화 할 수 없을것입니다. 이곳의 가장 큰 스크린을 가지고 있는 Cinema1은 시의 다른 영화관에 비교하여 작은 사이즈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높이는 가장 젖혀지지 않는 앞줄에 앉아서 영화를 감상하는일을 힘들게 만들정도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70mm나 4k와 같은 큰 화면을 보기에는 적합할지 모르나 일반적인 영화를 보기에는 최상의 화면 크기라고 말할 수 없을것 입니다. 하지만 작은 스크린과 강력한 영사시설은 밝은 화면을 만들어며 이곳에서 일하는 최고의 실력을 가진 영사기사들은 년중 최상 품질의 화면을 보장합니다. 이곳의 음향시설은 지구상에서 최고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이곳은 Apocalypse Now 와 같은 클래식 영화부터 최신작인 Holy Motors 에 이르기까지 단점을 찾아볼 수 없을 정도의 음향을 들을 수 있습니다. 이곳을 처음 건설하기 시작할때 부터 “방안의 방”으로 제작되어졌으며 안쪽 구조물에는 고무를 덧대어 건물의 다른 구조물과 음향적으로 분리되게 하였습니다. 이는 일반인이 마치 음향 스튜디오 안에서 영화를 관람하는것에 가장 가까운 결과를 만들어 주며, 자신의 좌석으로 가기 위하여 걸어갈때 들려오는 음색을 통해 그 차이를 느낄 수 있을것 입니다.

 

BLOOR HOT DOCS CINEMA

Projector: Twin Century 35mm with Strong Lamphouses
Digital: Christie CP2220 3-chip 2K DLP
Sound: 7.1, Dolby CP650 Processor

Best Seat: 맨 앞줄 발코니에 가운데 좌석 

최근에 행해진 레노베이션은 다양한 기계적인 문제가 많았던 이 상영관을 도시에서 손꼽히는 곧으로 탈바꿈 했습니다. 좋은 영사시설과 향상된 음향 설비는 연중 영화를 감상하기 알맞은 장소로 만들었습니다. 불행하게도 화면을 청중에 가깝게 배치하여 (몇몇 오케스트라 좌석을 제거하면서까지) 발코니 좌석의 시야를 확보하는 이 작업은 화면의 하단부를 너무도 높여버리게 되었고 이는 낮은층 가장 뒷좌석 조차 좋은 감상이 힘들게 되었습니다. 다만 이는 첫번째줄의 발코니를 영화를 감상하기 최적의 위치가 되게 해주었습니다. 화면과 좌석사이에 아무것도 없는 이 자리야 말로 영화속에 빠져들기 최적의 위치입니다. Bloor 의 발코니는(Elgin 이나 Roy Thompson Hall 의 발코니보다도) 지금은 사라져버린 (Uptown like expirence 라고 써있는 링크가 잇는데 링크가 엉뚱한곳으로 가서 해석이 불가능함) 에서 영화를 관람할 수 있었던 많은 사람들의 경험에 가장 그접했다고 할 수 있을것 입니다. 거기에 주류를 판매하는 점은 이 상영관의 보너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CINEPLEX SCOTIABANK IMAX

Projector: 15perf/70mm IMAX
Sound: 6.1 IMAX Proprietary

Best Seat: F20 / F21

모방이 일상화된 세상에서 스코시아 뱅크 IMAX 상영관은 진정한 필름 베이스의 IMAX상영관입니다. 내가 상영관의 영사기사와 나눈 대화에 따르면 그가 현재 고용되어 일 할 수 있는 유일한 이유는 수백파운드에 달하는 필름을 아무 사고 없이 영사기룰 다룰 사람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이곳은 처음부터 IMAX를 위해 촬영한 필름, 크리스토퍼 놀란의 다크나이트나 미션 임파서블:고스트 프로토콜,을 위한 다운타운 최적의 상영관입니다. 크게 늘려진 35mm필름이나 디지털 작품들의 화질은 언제나 완벽하다고 말 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이곳은 흠잡을곳없는 음향설비와 실로 놀라운 크기의 스크린사이즈를 갖춘 이 상영관은 다른 상영관을 작아보이게 만들기에 충분합니다. 너무 가까히 앉거나 축에서 벗어난 자리를 택할시 이 다층 건물 사이즈의 스크린은 두통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이때문에 나는 좋은 자리를 얻기 위해 개봉당일 몇시간씩 상영관 밖에서 줄을 서기도 했습니다. 다행히도 좌석 예매가 가능해진 지금은 그런 문제들이 사라졌습니다. 최고의 위치는 화면의 위아래를 고개를 돌리지 않고 볼 수 있지만 큰 화면을 충분히 즐길 수 있는 뒤쪽에서부터 6번째줄 입니다. 이 자리는 또한 정사각형 형태의 상영관에 너무 뒤에 앉을경우 들을 수 없는 뛰어난 서라운드 즐기기에도 좋은 자리입니다.

 

CINEPLEX SILVERCITY YONGE/EGLINTON ULTRAAVX CINEMA 6

Projector: Christie 4K
Sound: Dolby Atmos (64 Channel surround sound)

Best Seat: B17

이글을 쓰는 시점에 이곳은 캐나다에서 유일하게 Dolby Labs 에서 제공하는 Whizbang 기술을 적용하고 있는 상영관 입니다. 알기힘든 음향 설비의 변화보다 드라마틱한 화면 변화가 주로 소개되듯 4K와 HFR을 지원하는 이곳의 영사 시설에 대해서는 많은 이야기가 있지만 정작 이곳의 음향 설비에 대해서는 많은 정보가 소개되어지지 않았습니다.
Atoms 설비는 영화관의 음향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영화관의 모든 스피커가 같은 소리를 내는 일반적인 설비와 다르게 이 설비는 영화관의 한 지점을 향해 다른 소리를 낼 수 잇습니다. 이를 위해 12혹은 그 이상의 스피커가 천장에 설치 되어있고 이는 이 상영관을 도전정신이 높은 몇몇 필름 메이커의 새로운 놀이터로 변모시켯습니다. 아직은 이른 단계에 현재 진행형인 기술 이지만 이 기술을 적용한 영화인 The Hobbit 단 하나만을 관람해본 소감으로 집에서는 흉내 낼 수 없는 흥미롭고 빠져드는 사운드를 즐길 수 있는 기술입니다. 아마도 이는 단순히 신기한 기술일 수도 있으나 맛깔나고 예술적으로 적용한다면 이는 추가 비용을 지불해도 아깝지 않을 미래의 영화음향 설비가 될것입니다.

 

FOX THEATRE

Projectors: Twin Century C Projectors 35mm
Digital: Barco 12 3 Chip DLP 2K — Doremi Server (HFR compatible)
Sound: DTS 5.1 Dolby 750 — Processor QSC, JBL Speakers
Screen: Silver (for vintage 3D celluloid projections)

Best Seat: 세번째줄 가운데 (5th)

1914년에 문을연 이 상영관은 아직도 운영되는 이 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영화관이고 그 이유 하나만으로도 찬사받을만 합니다. 최신설비가득한 다른 다중상영관에 비할바 아니지만 이곳은 35미리로 촬영된 빈티지 영화를 관랍하기에는 최적으 ㅣ장소입니다. 디지털 필름 또한 나쁘지 않고 빈티지 영화의 팬이라면 그곳에 홀에 전시되어있는 영사기를 보면 마치 박물관에 공룡화석이 전시된것과 같은 느낌이 들것 입니다. 아마도 앞에 앉고 싶은 생각이 들 수 있지만 개인적으로 앞줄은 영사기의 조사각과 벗어나는 이 자리는 화면이 약간 어두워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한두줄 뒤쪽이 더 좋으며 새로이 설치된 의자는 환영받을 변화입니다. 서쪽끝자락에 위치한 자매 상영관인 The Revne 또한 찬사받을만한 곳이지만 이곳 The Fox가 내가 선택한 빈티지 영화를 관람하기 위한 영화관입니다.

 

REGENT THEATRE

Projector: Vic 8 35mm platter system
Digital: Christie S6 Roadster (1080i/720p)
Sound: 5.1, AAW speakers

Best Seat: 6번째 줄, 가운데 (9th)

자매 상영관인 The Royal과 함께 이곳 The Regent 는 단 하나의 상영관을 갖춘 틀별한 예술 상영관입니다. 낮에는 두상영관 모두 필름 제작자들에게 자신들의 작품을 조율하는 곳으로 사용이 됩니다. 밤이되면 이곳은 재상영, 독립제작 영화와 다큐멘터리를 상영하여 영화 관람객에게 업그레이드된 설비를 즐기게 해줍니다. 개인적으로 Regent 의 음향설비가 Royal의 설비보다 좋다고 생각이 들며 디지털 영화는 다른 상영관에 비해 떨어지나 구형 빈티지 필름과는 잘 어울립니다.

Source – Toronto Star: The 10 best seats at Toronto movie theatres

Facebook Comments

Default Comments